08. Virtual Memory

2023. 11. 30. 03:10· CS/운영체제
목차
  1. Demand Paging
  2. Page Fault
  3. Performance of Demand Paging
  4. Page Replacement Algorithm
  5. Optimal Algorithm
  6. FIFO (First In First Out)
  7. LRU (Least Recently Used) & LFU (Least Frequently Used)
  8. Clock Algorithm
  9. Page Frame의 Allocatioin
  10. Global vs Local Replacement
  11. Thrashing
  12. Working-Set Algorithm
  13. PFF (Page-Fault Frequency) Schema
  14. Page Size의 결정

Demand Paging

Demand Paging

  • 실제로 필요할 때 page를 physical memory에 올리는 방법
    • I/O 감소, Memory 사용량 감소, 빠른 응답 시간, 더 많은 process 수용
  • Valid / Invalid bit 사용
    • Invalid = 페이지가 물리적 메모리에 없는 경우, 처음에는 모든 page entry가 Invalid로 초기화

 

Page Fault

Page Fault

  • Invalid page를 접근하면 MMU가 interrupt 발생시킴
  • Kernel mode로 들어가서 page fault handler가 invoke 됨

Page Fault 처리 순서

  1. if invalid reference: abort process
  2. Get an empty page frame (없는 경우 replace = 기존에 존재하는 page를 backing store로 쫓아냄)
  3. 해당 페이지를 disk(backing store)에서 memory로 읽어온다.
    3-1. disk I/O가 끝나기까지 이 프로세스는 CPU를 preempt 당함 (block)
    3-2. Disk read가 끝나면 page table entry에 기록, valid/invalid bit = 'valid'
    3-3. ready queue에 process를 다시 삽입 -> dispatch later
  4. 추후 이 프로세스가 CPU를 잡고 다시 running
  5. 아까 중단되었던 Instruction 재개

 

 

Performance of Demand Paging

Page Fault Rate 0 <= p <= 1.0

  • if p == 0 : no page fault (ex. memory가 매우 커서 page가 모두 올라와 있을 때)
  • if p == 1, every reference is a fault (처음 시작할때)

Effective Access Time

  • (1-p) * memory access + p (OS & HW page fault overhead) + [swap page out if needed] + swap page in + OS & HW restart overhead

Page Replacement Algorithm

Free Frame이 없는 경우 -> Page Replacement

  • 어떤 frame을 빼앗아올지 결정해야 함 -> Replacement Alogorithm 사용
  • page-fault rate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

Optimal Algorithm

Belady's optimal algorithm, MIN, OPT

  • 가장 먼 미래에 참조되는 Page 를 replace
  • 미래의 참조를 어떻게 아는가? -> offline algorithm (online 컴퓨터에서 적용 못함)
  • 다른 알고리즘의 성능에 대한 upper bound 제공

 

FIFO (First In First Out)

FIFO: 먼저 들어온 것을 먼저 내쫓음

  • 메모리가 증가할 수록 page fault가 증가함

 

LRU (Least Recently Used) & LFU (Least Frequently Used)

LRU: 가장 오래 전에 참조된 것을 지움

 

LFU: 참조 횟수가 가장 적은 객체를 지움

  • 최저 참조 횟수를 가진 page가 여러 개 있는 경우
    • 임의로 선정
    • 성능 향상을 위해 LRU와 결합해서 가장 오래 전에 참조된 page를 지우게 구현 가능
  • LRU처럼 직전 참조 시점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시간 규모를 보기 때문에 page의 인기도를 좀 더 정확히 반영가능
  • 참조 시점의 최근성 반영하지 못하고 LRU보다 구현이 복잡하다는 단점

LRU와 LFU 알고리즘의 구현

  • LRU: Linked List로 구현: O(1) complexity
  • LFU: tree구조로 구현 (heap): O(log n) complexity
    • Linked list로 구현하면 O(n) complexity

 

Clock Algorithm

Caching

  • paging system 처럼 한정된 빠른 저장 공간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요청되는 새로운 객체를 저장 공간에 읽어들였다가 후속 요청 시 직접 서비스하는 방식
  • 저장 공간 = cache
  • paging system, cache memory, buffer caching, Web caching ...

캐쉬 운영의 시간 제약

  • Replacement Algorithm에서 삭제할 객체를 결정하는 일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 실제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음
  • Buffer caching이나 Web caching의 경우 O(1) ~ O(log n)정도까지 허용
  • Paging system의 경우: 페이지 요청이 매우 비번하여 O(1)인 LRU 알고리즘도 부담 👉 Clock Alogorithm

Clock Algorithm (= Second chance algorithm, NUR(Not Used Recently), NRU(Not Recently Used))

  • LRU의 근사 알고리즘
  • 동작 방식
    • Reference bit을 사용해서 교체 대상 페이지 선정 (circular list)
    • reference bit가 0인 것을 찾을 때까지 포인터를 하나씩 앞으로 이동
    • 포인터가 이동하는 중에 reference bit 1은 모두 0으로 바꿈 (first chance)
    • Reference bit가 0인 것을 찾으면 그 페이지를 교체
    • 한 바퀴 되돌아와서도 (=second chance) 0이면 그때에는 replace 당함
    •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라면 second chance가 올 때 reference bit = 1일 것이다.
  • 개선 방법
    • reference bit와 modified bit(dirty bit)을 함께 사용
    • refernce bit = 1 : 최근에 참조된 페이지
    • modified bit = 1 : 최근에 변경된 페이지 (I/O를 동반하는 페이지) -> 추후 메모리에서 쫓아내기 전에 디스크에 먼저 써주어야 함

 

Page Frame의 Allocatioin

Allocation problem: 각 process에 얼마만큼의 page frame을 할당할 것인가?

  • 명령어 수행을 위해 최소한 할당되어야 하는 frame 수가 있음
  • Loop를 구성하는 page 들은 한 번에 allocate되는 것이 유리함: 아니면 매 loop마다 page fault 발생할 것이므로

Allocation Scheme

  • Equal allocation: 모든 프로세스에 똑같은 개수 할당
  • Proportional allocation: 프로세스 크기에 비례하여 할당
  • Priority allocation: 프로세스의 priority에 따라 다르게 할당

 

Global vs Local Replacement

Global Replacement

  • Replace 시 다른 process에 할당된 frame을 빼앗아올 수 있음 (메모리 전체를 대상으로 함)
  • Process 별 할당량을 조절하는 또 다른 방법
  • Working set, PFF 알고리즘 사용

Local Replacement

  • 자신에게 할당된 frame 내에서만 replacement

Thrashing

Thrashing

  • 프로세스의 원활한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page frame 수를 할당받지 못한 경우 발생
  • Page fault rate 매우 높아짐 -> CPU utilization 낮아짐 -> OS는 MPD (Multiprogramming degree)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하고 또 다른 프로세스가 시스템에 추가됨 -> 프로세스 당 할당된 frame 수 더욱 감소 -> 프로세스는 page 의 swap in/out으로 매우 바쁨 -> 대부분의 시간에 CPU는 한가함 -> low throughput

 

Working-Set Algorithm

Locality of reference (참조의 지역성)

  • 프로세스는 특정 시간 동안 일정 장소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
  • Locality set = 집중적으로 참조되는 해당 page들의 집합

Working-Set Model

  • Working Set: Locality에 기반하여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동안 원활하게 수행되기 위해 한꺼번해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하는 page들의 집합
  • Working Set Model에서는 프로세스의 working set 전체가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수행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모든 frame을 반납한 후 swap out (suspend)
  • Thrashing을 방지하고 MPD(Multiprogramming degree)를 결정

Working-Set Algorithm

  • 프로세스들의 working set size 합이 page frame 수보다 큰 경우
    • 일부 프로세스를 swap out시켜 남은 process의 working set을 우선적으로 충족 (MPD를 줄임)
  • Working set을 다 할당하고도 page frame이 남는 경우
    • Swap out 되었던 프로세스에게 working set 할당 (MPD를 키움)
  • Working set을 제대로 탐지하기 위해서는 window size를 잘 결정해야 함
    • window size 너무 작으면 locality set을 모두 수용하지 못할 우려, 너무 크면 여러 규모의 Locality set 수용

 

PFF (Page-Fault Frequency) Schema

PFF

  • page-fault rate의 상한값과 하한값을 두고 상한값을 넘으면 frame을 더 할당하고 하한값 이하이면 할당 frame 수를 줄인다.
  • 빈 frame이 없으면 일부 프로세스를 swap out

 

Page Size의 결정

Page size를 감소시키면

  • 페이지 수, 페이지 테이블 크기 증가
  • Internal fragmentation 감소
  • Disk transfer 효율성 감소
  • 필요한 정보만 메모리에 올라와 메모리 이용이 효율적 <-> Locality의 활용 측면에서는 좋지 않음

👉 요즘 트렌드: Larger page s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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